문해능력은 단지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이 아니라, 모든 교육의 토대가 되는 인간 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능력으로 개인이 교육받을 수 잇는 권리를 실현하는 기본전제입니다. 이는 인간의 성장, 사회경제적 발전, 민주주의 가치 실현을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초능력이며, 모든 국민이 가져야할 ‘권리’입니다. OECD, UNESCO, EU에서 ‘문해’는 포괄적이면서 구체적인 능력 개념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성인들의 문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문해능력의 개념을 2007년 12월 개정된 평생교육법에 명시하고 있습니다.

성인문해능력 개념

UNESCO “모든 이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1990년 모든 이를 위한 교육 세계선언을 공표하여 기초 학습 요구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문해를 아동·청소년·성인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층을 위한 형식·비형식 교육의 개념으로 확장함. 이 개념은 알기 위한 학습, 행하기 위한 학습, 함께 살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의 개념을 표방하고 있음.

OECD“국제성인문해조사(International Adult Literacy Survey)”

일상활동, 가정, 일터 및 지역사회에서 문서화된 정보를 이해하고 활동할 수 있는 능력과 지식과 잠재력을 넓힐 수 있는 능력을 ‘문해’ 능력으로 봄.

EU“유럽에서의 평생교육 실현(Making a European Area of Lifelong Learning A Reality)”

평생학습사회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국민 모두가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어야 하며, 그 소양으로 문자를 읽고, 쓰고, 셈하는 능력 외의 IT능력, 외국어 능력, 기술문화에 대한 이해력, 기업가 정신 및 사회적 기술을 제시함.


문해능력조사 개요

문해능력조사 개요
조사목적
  • 성인의 기초 생활문해수준 진단을 통한 국민 기초 문해역량 강화
  • 계층별ㆍ연령별ㆍ지역별 균형 잡힌 문해교육기회 제공을 위한 정책 과제 개발
법적근거
  • 평생교육법 제19조 제4항 1조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생교육진흥을 위한 지원 및 조사 업무’수행]
  • 통계법 제18조
    [통계작성의 승인, 승인번호 : 제42001호, 승인일자 : 2014.9.29]
조사기간
  • 2014년 10월 1일~11월 14일
    ※지속적인 지표관리를 통해 3년 단위 성과 및 변화 추이 파악(조사주기 : 3년)
조사대상/조사방법
  • 전국 17개 시ㆍ도에 거주하는 모든 가구 내의 만 18세 이상의 성인 4,057명
  • 성인문해능력 조사 검사지를 이용한 가구 개별방문 대면면접 조사

문해능력수준의 정의

문해능력수준의 정의
수준 정의
수준 1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읽고, 쓰고, 셈하기가 불가능한 수준
수준 2 기본적인 읽고, 쓰고, 셈하기가 가능하지만 일상생활을 영위하기에는 미흡한 수준
수준 3 가정생활과 여가생활 등 단순한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정도의 문해력은 있지만 공공생활과 경제생활 등 복잡한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에는 미흡한 수준
수준 4 이상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충분한 문해력을 갖춘 수준

조사결과

비문해 인구 현황

만 18세 이상 성인 중 일상생활에 필요한 문해 능력이 부족한 수준1에 해당자는 6.4%, 수준2는 6.0%, 수준3은 16.2.
이 중 수준1은 일상생활에 기본적인 읽고, 쓰고, 셈하기가 불가능한 사람으로 약 264만 명 정도 추산

만 18세 이상 성인인구 41,351,521명 수준3: 6,678,807명 16.2%, 수준2: 2,475,199명 6.0%, 수준1: 2,642,142명 6.4% [수준1~3] 비문해율 28.6%

세부 내용은 정보마당-연구개발자료-‘2014년 성인문해능력조사’ 참조

최종 수정일 : 2017-05-15